서비스 기획/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 개선안 작성하기 [모바일 교보문고-베스트셀러 상품 리스트]

뿌꾸작은누나 2023. 1. 1. 18:14

1. As-Is

모바일 교보문고 상품리스트

 

1️⃣ 개선할

1) / 장바구니 부분이 표지 하단에 배치 섹션의 크기를 줄여 페이지에 4개의 섹션을 배치하여 스크롤 낭비를 줄여 사용자의 불편함을 개선

2) 저자/출판사옆에 발간일도 표시하여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신간 구매를 유도 (웹은 있으나 앱에는 없음)

3) 할인율/가격/적립포인트옆에 이벤트안내 토글 버튼클릭시 이벤트 안내  (타사 상품리스트에는 있음)

 

2️⃣ 강사님 의견

1) 정보에 색상, 아이콘이 많아 정신이 없음

2) 평가 영역 “도움 돼요”, “좋아해요” 부분에 문구가 거의 비슷. 효용이 떨어짐

3) 배송 예정일 : 중요도에 비해 영역 많이 차지 

 

3️⃣ 느낀 점

개선할 점을 작성할 때는 내 취향에 따라 작성했다. 개선점이 그대로 서비스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뒷받침될만한 근거가 있어야 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기획되어야 한다. 앞으로 개선할 점을 먼저 찾기 전에 정보 우선순위를 먼저 체크한 뒤 우선순위에 근거하여 개선할 점을 상-중-하 순서대로 적합하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겠다. 

 

 

2. 타사 비교

(1) 알라딘 베스트셀러 리스트

1️⃣ 나의 관점으로 보는 기획 특징

1) 책 발간일 표시 
2) 책 구매 이벤트 안내
3) 해당 아이템의 footer 토글 버튼으로 접기 펴기 기능을 통해 장바구니/바로 구매/ 보관함 기능이 가능
4) 미리 보기 기능 

 

2️⃣ 강사님 의견

1) 상품 리스트와 동일하게 노출

2) 순위만 추가된 형태

3) 표지가 커서 눈에 잘 띔

4) 정보영역 다소 복잡

5) 장바구니 버튼은 우측 화살표 터치 시 펼쳐짐

 

3️⃣ 알라딘 베스트셀러 리스트는 많은 정보들이 다소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다른 타사 사이트와는 달리 미리 보기 기능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도 있다. 빠르게 책의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 성격 급한 나에게는 사실 좋은 사이트다.

 

 

(2) YES24 베스트셀러 리스트

1️⃣ 나의 관점으로 보는 기획 특징

1) 상품 순서를 책 표지 옆에 배치하여 섹션의 크기를 줄임 
2) 저자와 출판사를 한 줄로 배치
3) 베스트셀러 순위 이동 표시

 

2️⃣ 강사님 의견

1) 베스트 리스트는 상품 리스트와 별도로 간결한 형태로 노출함

2) 한 화면에 많은 콘텐츠 노출 (7개)

3) 표지가 정사각형으로 잘려 보이는 것이 단점

4) 장바구니 버튼 없음. 즉시 구매 어려움

 

3️⃣ yes24 웹에는 정보가 아주 친절하게 안내되어있지만 모바일에는 많이 생략되어 있다. 무엇보다 장바구니 버튼과 구매하기 버튼이 없어서 바로 구매로 연결되기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정보 우선순위 

내 관점 정보 우선 순위

강사님 관점 정보 우선 순위

항목 중요도 비고
표지 이미지 상 최상 기존보다 부각 필요
순위 공간 효율 고려
순위 변동 상  항목 삭제
책 제목 최상 표지와 함께 노출
저자  
출판사  
평점 기존보다 부각 필요
항목 삭제
평가내용 항목 삭제
배송예정일 항목 삭제
할인율 중   
가격  
적립 포인트 항목 삭제
 
장바구니  

평소 책을 많이 읽으시는 강사님은 주로 순위 변동, 평점, 평가내용, 배송예정일, 적립 포인트 항목을 삭제하여 UI을 더욱 간단하게 구성하여 스크롤 수를 줄이는 것을 중점으로 생각하신 것 같다. 

교보문고가 당일 배송 서비스를 주요 서비스로 운영하는 만큼 빠른 구매를 통하여 신속한 책 배송을 받을 수 있도록 구매를 유도하는 만큼 배송 예정일 항목은 그대로 강조되어 유지되고, 요새 평점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아직 순위와 책의 평점이 군집심리에 따라 사용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아 기존 그대로 서비스가 진행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4.  To-be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리스트 개선 기획안

 

Description

  1. 찜/장바구니 버튼 위치 변경: 표지아래로 버튼을 배치하여 한 페이지에 4개 섹션이 보이도록 함
  2. 발간일 추가: 저자/출판사 옆에 발간일을 배치하여 신간 구매 유도(웹에는 있고 모바일에는 없음)
  3. 이벤트 정보 토글 버튼 추가 : 할인율/가격/적립포인트 옆 이벤트 정보 토글 버튼을 추가하여 클릭 시 해당 책의 이벤트 정보 전달
  4. 한 페이지 4개의 섹션: 찜/장바구니 버튼의 재배치로 1개의 섹션의 크기를 축소하여 4개의 섹션으로 구성

 

 

 

📝강사님 피드백
본인이 생각한 우선순위에 맞추어 개선안을 잘 정리했다. 특히 이벤트 정보에 대한 추가 사항이 신선하고 좋다.

 

 

 


 

출처 - [러닝스푼즈]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 락홀릭 강사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