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서비스 기획

서비스 기획자 커리어 마인드셋

뿌꾸작은누나 2022. 12. 27. 00:32

서비스 기획자 직무와 역할

 

서비스 기획이란?

1. 서비스 기획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 꼼꼼하고 문서를 잘 정리하고 체계화시킨다면 만능직종이라고 생각함
  • 특히 한정된 자원(인력,시간)내에서 보다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도출하고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일
  • 실무에서는 기획안보다 조금 덜어내는 작업을 해야함 (개발기능 추가시 하는게 오래걸림)
  •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주는 기획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음 ( 이미 궤도에 오른 서비스일 경우 이용률이 낮을경우, 이익이 적을경우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가 있음, 유튜브 중간 광고 노출, 온라인 화상회의 Zoom의 시간, 인원제한 ) → 다른 수익화 모델을 찾게 됨 , 전략적으로 어느정도 불편을 주는 기획을 하는 것도 능력임
  • 데이터 분석과 , 사업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기획의 전략 능력이 향상됨


2. UX와 UI

  • UX,UI 디자이너로 합친 직무라고 채용사이트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을 경우 직무 설명에 대해 더 자세하게 읽어봐야함. 직무명칭이 아닌 업무내용에 더 집중하여 내가 원하는 직무를 찾아야함
  • PM/PO 직무 명칭도 채용사이에서 직무기술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내가 원하는 직무를 지원해야함


3. 조직 규모와 구성별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1)대형 플랫폼 회사

  • 직군이 세분화 되어있음, 서비스 기획은 상위 기획,상세기획 작업을 주로 담당할며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각 파트 담당자들과 협업
  • 데이터 분석팀도 따로 구성되어 있어 통계를 분석함
  • 서비스 운영팀은 고객 피드백을 통해 요구사항을 PM에게 전달함 → 서비스 기획자가 요구사항을 통해 개선점을 찾아냄
  • 외주에 많이 위탁하여 보고서작성을 하는 일이 많아 실무적으로 기획 프로세스를 경험하기엔 부족할 수 있음

2)소규모 스타트업

  • 서비스 기획자가 프로젝트 매니저역할을 병행, 디자인/개발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무를 서비스 기획자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음 (PM,QA,운영 및 마케팅 병행)
  • 전반적인 기획 프로세스를 경험했으므로 큰 기업으로 이직시 다양한 경험을 인정받을 수 있음

 

서비스 기획자 커리어 마인드셋

나의 역량과 강점 파악하기

  1. 서비스 기획자의 세분화
  • 기획을 세분화 ( 상위 전략, 마케팅, 모바일 앱 전문, 데이터 분석 전문, 백 오피스 전문, 게임기획)통해 본인의 강점과 역량에 따라 어필할 수 있는 영역을 찾기
  • 산업별 흥미, 전문 분야를 찾고 좋아하는 산업에 가야 더 재밌게 일 할 수 있음
  • 산업 자체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나눌 이야기도 많고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음
💡 토스 같은 대기업 채용 절차에서도 도움이 되는 채용 과제가 주어지니 경험쌓을 겸으로 지원해보기


2. 채용 공고 사례

ex) 스타트업 ‘앱 노트’ 회사 채용공고

  • 정확한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업무가 명시되어 있음
  • 채용 공고를 보면 스토리 보드를 우선 검토로 중요시 하는 경우가 많음
  • 신규서비스 런칭시 ( 메인 페이지,세부 페이지 구성 등) 기획을 잘 할 수 있는지 시장/레퍼런스 조사 및 제안서 제작을 요구함
  • 신입의 경우 캠프에서 작성한 역기획 작업물을 통해 기획에 대한 파악력과 실무 적응력을 볼 수 있음

→ 포트폴리오에 개인 프로젝트와 역기획한 작업물을 잘 명시해야함

  • ‘최근에 본 웹/앱 서비스가 무엇인지’ 면접 질문을 통해 트렌디한 서비스 기획력을 보유한 사람을 선호 ( 최근 IT트렌드 변화에 관심 갖기)
  • 보통 프론트단에 보여지는 서비스를 위한 기획은 트렌디한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에게 맡겨지는 경우가 많음 ( 경력이 높아질수록 백단인 결제 기능이나 복잡한 기능을 담당하게 됨)


ex ) 라이브 커머스 ‘그립’ 채용 공고

  • 서비스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점 파악과 문제를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
💡 수치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과 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설계한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음
💡 sns를 통해 나를 나타내지 않더라도 주제를 정해서 글을 쓰고 운영해보는 경험도 좋음



ex) 온라인 음악 서비스 ‘지니’

  • 애자일 프로세스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을 선호 ( 실무에서는 크게 워터풀로 진행하되 세부적인 기능은 애자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음)
  • 데이터 분석 툴도 중요하지만 기획관점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지가 중요함
  • Jira 는 프로젝트 관리 툴임.
💡네이버 블로그 통계, 광고수익, 에드포스트 노출기여도 등 이용자에 대한 통계도가 잘 제시되어있음 네이버는 백 오피스가 잘 되어있으므로 참고하여 UX기획할 수 있음

네이버 블로그 유입 경로 통계

 

💡 기획에 관련된 글, 내가 인상깊었던 앱과 웹을 소개하는 글 등 작성하면 기획에 대한 열의가 있음을 기업들에게 보여줄 수 있음
💡작게라도 스마트 스토어, 아마존 셀러, 블로그 마켓을 통해 이커머스 경험 자체가 개인 프로젝트로서 경력이 될 수 있고 디지털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게 됨
💡 sns를 통해 나를 나타내지 않더라도 주제를 정해서 글을 쓰고 운영해보는 경험도 좋음
💡 기획에 관련된 글, 내가 인상깊었던 앱과 웹을 소개하는 글 등 작성하면 기획에 대한 열의가 있음을 기업들에게 보여줄 수 있음


3. 목표회사 정하기

1) 서비스 기획자로 성장하기 좋은 회사

  • 기획이 끌고가는 회사가 회사에서 기획자로서 핵심 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 기획 사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곳
  • 주의 대상
    • 외주에서 개발하고 조율만 하는 중간 역할 (내부에 개발자가 있을 때 기획자가 곁에 붙어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개발자/디자이너와 일할 때 배우는 것이 많음)
    • 메인 수익이 오프라인에서 발생하고 IT부서는 운영 서포트 역할인 경우
    • 대표와 임원이 IT,개발 이해도가 낮은 경우 (대표가 어떤 기반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수익이 발생하는 사업 부서가 어느쪽인지, 내가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파트인지 파악이 중요


4. 개발자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서비스기획자

  • 내 커리어를 좌우하는 사람은 동료, 특히 개발자임
  • 서비스 기획자의 파트너는 주로 개발자이며 개발자가 좋은 직장으로 이직시 새로 이직한 회사에 기획자가 필요하면 예전 협업했던 기획자 동료에게 제안하는 경우가 많음
  • 개발자가 좋아하는 기획서를 작성하고 원하는 방식에 따라 해주는 것이 좋음
  • 직장내 나의 고객은 개발자라고 생각해야함

 

서비스 기획 업무 프로세스 Part1

 

1. 전체 프로젝트 단계별 업무와 협업자

  • 1,2단계 : 문제발견, 요구사항 분석을 문서로 작성
  • 3단계 : 상위 기획 단계가 가장 중요함 1,2 기획 문서에 따라 걷어낼 것을 처리하고 정책이 완료되어 개발자와 합의가 진행되면 →
  • 4단계 : 상세 기획- 스토리보드 작성 시작
  • 5단계: 부족한 부분 보완해서 다시 개발팀과 소통하여 개선하고 보완하며 개발이 진행 / 디자인이 기획안대로 잘 작성이 되었는지 빠진 부분 없는지 체크
  • 6단계 :개발자가 만들어준 테스크환경에서 테스트 후 오류발생시 jira 또는 구글 문서를 통해 개발자에게 공유하여 개발자가 수정하도록 함
  • 7단계 : 이용약관 변경과 정책 체크


2. 문제 발견 및 마켓리서치, 유저인터뷰

💡서비스 기획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 : 현재 상태 As-Is > 개선 방안 To-Be


1)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

  •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보면서 불편 사항 찾기
    • 여러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개선해야할 점이나 인상깊은 부분 등 눈에 딱 보이는 부분을 기록하는 것이 중요
    • 사람특성상 계속 보면 눈에 익숙해지므로 초창기 입사시 일반적인 눈으로 입사하자마자 회사의 서비스에 대한 개선 점을 기록하기
  • 마켓 리서치 (타사 기능별 비교)
    • 타사 벤치마킹 ( 구글,네이버 등 타사에도 유사한 기능이 있는지? 장/단점이 무엇인지 파악)
    • 예) 타사 결제화면 과정을 보다보면 우리 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게 됨
  • 이용자의 목소리 듣기 (User Voice)
    • 고객 문의에 접속되었던 내용 살펴보기
    : 서비스 불만, 개선사항 등 히스토리
    • 네이버 등 포털에 검색하여 이용자 반응 살피기, 모바일 앱은 App Store에 등록되어 있는 앱 리뷰 살펴보기
    • 가장 추천하는 것은 내부 직원 인터뷰
    : 내부 회사에 대해 잘 알기때문에 평소 서비스를 쓰면서 느낀 개선사항을 체크하는 것, 비율대비 효율적임 (직원 미팅 자리를 만들기)
    • 이용자 대상 설문 조사 - 설문 메일, 서비스 내 설문 페이지
    • 유저 인터뷰


2) 마켓 조사

  • 신규 서비스 기획 시 마켓 조사 : 외부 환경(마켓 사이즈와 경쟁사) , 내부 환경(리소스,강/약점) 등 다각적 분석

예시) 외부를 통해 경쟁사, 매출규모를 파악하고 내부에 구현가능한 개발자인력이 있는지 분석

  • 이미 런칭한 서비스에서 주로 진행하는 마켓 조사 : 특정 기능에 대한 벤치마킹

예시) 특정 기능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



3) 효율적인 벤치마킹 방안

  • 특정 페이지 또는 기능으로 범위 한정 : 전체를 보려하지말고 범위를 축소한 다음에 타사와 비교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효율적임, 최소한으로 작업해야 개발 일정 지연을 방지할 수 있음

예시) 결제 프로세스

💡 꼼꼼한 것도 중요하지만 초반에 완벽하게 기획안을 작성하는 것 보다 조금씩 보완해야함

 

  • 대중적이고 잘 알려진 서비스를 2~3개 선정하여 해당 기능 경험

예시)네이버 쇼핑, 쿠팡, 지마켓 결제 프로세스 실제 경험

  • 타사 서비스와 비교하여 자사 서비스가 불편한 사항 발견

: 예시) 네이버 - 필수 옵션값을 선택하지 않으면 하단에 알림 메시지가 노출되어 편리

💡작은 퀄리티에서 개선점을 발견할 수 있음



4)유저 인터뷰

  • 기획자의 입장에서 ‘메인 페이지 로그인할 때 힘든 일 있으셨나요?’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음
  • 요구사항 분석의 개념과 작성 방법 학습


5)요구사항 분석

  •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1차 정제하는 과정
  • 특히 ‘왜 요청하는지’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 why를 알면 해결방안이 달라질 수 있음
  •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구체적인 해결 방안까지 기입할 필요 없고 추후 작업 진행이 확정되면 그때 방안 구체화
  • 당장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라도 요구사항 분석시 형식으로 정리 후 구글 문서 등 사내 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에 모아둘 것 (주로 jira 에 올려놓음)
  • 히스토리를 쌓아 두었다가 동일한 불만과 요구사항이 수차례 접수되면 작업 우선순위를 높여서 진행

ex) 우선순위를 ‘하’로 두었다가 사태가 심해지면 ‘상’으로 우선순위를 높임


6) 요구사항 분석서 작성 실습

  • 양식
  • 제목: 문제 및 요청 항목
  • 요청날짜: 요청들어온 날짜
  • 요청자:요청한 사람(아이디)
  • 목적(배경):기능 요청 이유
  • 중요도: 상/중/하
  • 기타:필요시 관련 자료 및 이미지 첨부( 예: 이용자 문의 원본 캡쳐, 타사 사례, 슬랙을 통해 오는 피드백 링크)
  • → 과제: 타사 사례를 찾아 이미지 첨부

 

  • 실습

러닝스푼즈 - 락홀릭 강사님 강의자료

  • 제목 : 상품평에 사진 첨부 요청
  • 요청 날짜 : 2022.12.26
  • 요청자 : 마케팅 팀 (고객 요청건)
  • 목적(배경) : 상품 상세 하단에 글로만 상품평을 남길 수 있어 구매자 입장에서

상품 사진을 확인할 수 없다는 부분에서 구매하기에 참고하기 어려워 서비스 개선 요청

  • 기타
  1. 상단에 포토가 레이아웃 형식으로 나열되어있어 전체적으로 상품을 볼 수 있고 보고 싶은 포토리뷰만 선택하여 볼 수 있음
  2. 이마트몰 상품평에서는 글/포토가 카테고리 버튼(드롭다운 형식의 버튼)로 구현되어 있어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리뷰 형태를 지정할 수 있음

 




출처 - [러닝스푼즈] 유니콘 기업 현직자에게 배우는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 캠프 락홀릭 강사님 서비스기획 프로세스 강의